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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창업(9)] 빈 집을 산 집으로 - 유튜브 <오지는오진다>, <바바프로덕션> 김현우, 정태준 대표
걷기를 좋아하던 시골 청년 둘은 우연히 들른 빈집에서 힌트를 얻어 나주 시골길과 빈집을 소개하는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그렇게 제작한 <오지는 오진다> 유튜브 채널은 개설한 지 1년 만에 구독자 8만에 육박하는 영향력 있는 채널이 되었습니다. 이들은 화려한 영상과 전문 지식을 담은 콘텐츠가 아니라 시골에
2021.04.21 09:05
[로컬창업(8)] 재미있는 건 다 하는 청년들 - <골목청년>, <니나노플래닝> 노건휘, 임재환 대표
[로컬창업(7)]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갑니다, 로컬크리에이터
[로컬창업(7)] 생활권 중심의 도시, 로컬 비즈니스에 주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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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창업(9)] 빈 집을 산 집으로 - 유튜브 <오지는오진다>, <바바프로덕션> 김현우, 정태준 대표
걷기를 좋아하던 시골 청년 둘은 우연히 들른 빈집에서 힌트를 얻어 나주 시골길과 빈집을 소개하는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그렇게 제작한 유튜브 채널은 개설한 지 1년 만에 구독자 8만에 육박하는 영향력 있는 채널이 되었습니다. 이들은 화려한 영상과 전문 지식을 담은 콘텐츠가 아니라 시골에 살며 보는 느낌을 소박하게 담은 영상을 만
beLocal 김혜령 에디터
2021.04.21 09:05
월간 비로컬
[로컬창업(8)] 재미있는 건 다 하는 청년들 - <골목청년>, <니나노플래닝> 노건휘, 임재환 대표
2년 전, “개미 한 마리도 안 다닌다”던 나주 서성문 작은 골목에 강릉에서 온 두 청년이 상가 하나를 개조해 이라는 간판을 달고 다양한 문화 기획활동을 전개했습니다. 거리에는 전등을 달아 깜깜한 사거리를 밝혔고, 카페도 운영하고 콘서트도 열었습니다. 두 사람이 함께 활동했던 골목은 2년이 지난 뒤, 나주에서 ‘골목청년 사거리’라는
beLocal 김혜령 에디터
2021.04.19 17:54
월간 비로컬
[로컬창업(7)]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갑니다, 로컬크리에이터
모종린 교수는 를 통해 로컬 비즈니스에 주목하고, 로컬 비즈니스를 이끌어나갈 로컬크리에이터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로컬크리에이터는 어떤 사람일까요?1부: 생활권 중심의 도시, 로컬 비즈니스에 주목하다 2부: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갑니다, 로컬크리에이터 ◇로컬크리에이터, 하고 싶은 일을 살고 싶은 곳에서 하는
beLocal 김혜령 에디터
2021.04.15 17:11
월간 비로컬
[로컬창업(7)] 생활권 중심의 도시, 로컬 비즈니스에 주목하다
골목길 경제학자로 불리는 모종린 교수가 최근 그의 골목길 3부작 최종권에 해당하는 책 를 펴냈습니다. 출간과 동시에 전국의 주요 로컬크리에이터, 로컬 비즈니스 관계자들 사이에서 로컬을 이해하는 필독 교과서로 입소문이 난 화제의 책이 되었습니다.그간 로컬 비즈니스와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를 연결하기 위한 모종린 교수님의 연구성과
beLocal 김혜령 에디터
2021.04.14 15:40
월간 비로컬
[로컬창업(6)] 로컬에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드는 밀레니얼
산업이 발달하면서 농촌을 떠나 도시로 사람이 모이는 현상을 ‘이촌향도(離村向都)’라 부릅니다. 우리나라는 6.25 전쟁이 끝난 후 전후 수복이 끝나고 경제개발에 힘을 기울이기 시작한 1960년대부터 도시를 중심으로 산업이 발달하기 시작했습니다. 일자리를 찾아 젊은이들이 도시로 떠나가기 시작하며 농촌 중심이던 지방은 쇠퇴하기 시작했
beLocal 김혜령 에디터
2021.04.12 17:12
월간 비로컬
[로컬창업(6)] 소비를 통해 자신을 규정하는 밀레니얼
밀레니얼은 편리함을 추구하고, 재미있는 것에 열광하며 자신의 가치를 알리고, 지켜나가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때로는 의견표출, 때로는 소비로 말이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적극적으로 펼치기 위해 창업하기도 했습니다. 이 모든 이야기는 밀레니얼이 ‘나다움’을 찾기 위해서 전개해나가는 과정에 있었습니다. 내가
beLocal 김혜령 에디터
2021.04.09 17:13
월간 비로컬
[로컬창업(3월 후기)] 라이프스타일로 창업하는 밀레니얼
백신 접종이 시작됐지만 여전히 코로나19 상황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일상을 유지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관심은 라이프스타일과 로컬로 집중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소비의 관점에서만 바라보던 라이프스타일은 소비 이상의 콘텐츠가 되었고, 다양한 방법으로 재생산되며 새로운 창업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특집:
beLocal 윤준식 편집장
2021.04.05 12:24
월간 비로컬
[로컬창업(5)] Z세대 SNS문방구 사장님이 된 밀레니얼 - <정예다움> 김정예 대표
김정예 대표는 개성이 넘치는 노트와 메모용지를 디자인합니다. 제품이 로컬을 테마로 하거나 로컬의 색을 담고 있기도 하지만, 김정예 대표를 새롭게 떠오르는 로컬크리에이터로 바라보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이 걸어온 길을 쫓아가보면 라이프스타일로 연결되는 관념적 세계관이 갖는 새로운 로컬의 가능성을 발견하게 됩니다. 라이프스타
beLocal 김혜령 & 유민정 에디터
2021.03.31 22:46
월간 비로컬
[로컬창업(4)] BTS가 사랑한 생활한복 <서리나래> -
박설희 대표
밀레니얼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서 창업의 출발점을 찾은 사례 중 하나로 라는 브랜드로 더욱 잘 알려진 박설희 대표를 꼽을 수 있습니다. 옷을 좋아해 패션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생활한복의 가능성에 눈을 뜨게 되었습니다. 같은 세대가 즐길 수 있는 생활한복을 만들겠다는 일념으로 전공자의 벽을 뛰어넘어 패션 창업에 성공했습니다.남다
beLocal 김혜령 & 유민정 에디터
2021.03.31 18:28
월간 비로컬
[로컬창업(3)] 크리에이티브 컴퍼니가 로컬에서 하는 일② – <유자차스튜디오> 이소현 실장
가 비즈니스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가 설립한 는 로컬에서 고유한 가치를 살리는 데 치중하고 있습니다. 어찌보면 로컬크리에이터로서의 정체성을 보여주기 위해 비즈니스에도 다양한 페르소나를 내세워 기업 활동에 투영시키고 있는 지도 모릅니다.의 각종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는 이소현 실장과의 이야기를 통해 가 펼치
beLocal 김혜령 & 유민정에디터
2021.03.30 13:47
월간 비로컬
[로컬창업(3)] 크리에이티브 컴퍼니가 로컬에서 하는 일① – <원더러스트> 이옥수 대표
청주의 대표적인 로컬크리에이터로 자리매김한 는 얼핏 보면 디자인 회사나 문화기획 업무를 하는 회사로 여겨집니다. 특유의 감성에 반한 클라이언트의 요청으로 디자인, 출판, 문화기획 등의 업무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어서입니다.쇄도하는 요청 탓에 가을 즈음 “올해 업무가 마감되었습니다”라는 공지를 올려야 할 정도로 실력을 인정받
beLocal 김혜령 & 유민정 에디터
2021.03.30 11:48
월간 비로컬
[로컬창업(2)] 밀레니얼의 특성⓷ 세상을 움직이는 가치는 '진정성'이라 여기는 세대
“돈쭐을 내주다”라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돈+혼쭐”이 합쳐진 단어로, 정의로운 일을 하는 기업이나 가게의 물건을 소비해준다는 뜻입니다. 얼핏 보면 부정적인 단어처럼 보이지만, 밀레니얼의 소비방식을 잘 담아낸 신조어입니다. 온라인을 통해 홍대에서 치킨집을 운영하는 자영업자가 어려운 형제에게 무료로 치킨을 내어준 이야기가
beLocal 김혜령 에디터
2021.03.29 16:54
인투더로컬
[인투더로컬(6)] 천연연색 바른 양재형 대표
우리가 폴리, 나일론 소재의 패스트 패션을 많이 입는데, 이 옷들을 세탁하면 마찰에 의해 미세 플라스틱이 나옵니다. 티셔츠 한 벌에 약 70만 개 정도가 나오는데, 이 플라스틱이 너무 미세해 세탁 망을 그대로 통과하고 바다까지 흘러가 떠다니다가 바다 생물이 그걸 먹고, 그 바다 생물이 결국 우리 식탁 위까지 올라오죠.이런 패스트 패션이
beLocal 유민정 에디터
2021.03.27 09:10
월간 비로컬
[로컬창업(2)] 밀레니얼의 특성⓶ 내가 하는 모든 것에서 ‘재미’를 찾는 세대
인류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인류를 다양한 방식으로 규정해왔습니다. 생물학에서는 ‘슬기로운 인간’이라는 뜻의 ‘호모 사피엔스’로 인류를 분류하죠. 프랑스 철학자 베르그송은 인류의 발전이 도구 제작에서 시작되었다며 ‘도구의 인간’이라는 뜻으로 ‘호모 파베르’라고 불러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인간의 문화가 유희에서 발전했
beLocal 김혜령 에디터
2021.03.26 13:28
인투더로컬
[인투더로컬(5)] 서리나래 박설희 대표
저희 회사 이름은 로, ‘HIL’은 ‘한복 인 라이프’의 약자입니다. 저희 회사에서 운영하는 모던 한복 브랜드명은 로 2015년도 하반기에 런칭했습니다.라는 브랜드명은 제 이름인 ‘설희’와 “옷이 날개”라고 할 때 날개의 순우리말인 ‘나래’를 합쳐 탄생했습니다. “일상에서 착용할 수 있는 한복”에서 모티브를 따와 제품을 만드는 의류
beLocal 유민정 에디터
2021.03.26 09:05
월간 비로컬
[로컬창업(2)] 밀레니얼의 특성⓵ '간단'하고 빠르게, 많은 정보를 얻고 싶은 세대
지난 1월 28일, 세븐일레븐이 친환경 캠페인 ‘라떼는 말이야’를 전개했습니다. ‘라떼는 말이야’는 주로 ‘나 때는 말이야’라며 훈수를 두는 어른들을 풍자하는 말로 쓰이는데요. 캠페인 슬로건인 ‘라떼는 말이야’는 ‘라벨 떼기는 말이야’를 줄인 말입니다. 분리수거를 하기 전에 페트병에 붙어있는 라벨을 제거하자는 뜻입니다. 밀레니
beLocal 김혜령 에디터
2021.03.25 15:55
월간 비로컬
[로컬창업(2)]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가는 세대, 밀레니얼을 알아보자
지난 2월 26일부터 3월 7일까지 제주의 대표 로컬크리에이터 의 팝업스토어가 롯데백화점 김포공항점에서 열렸습니다. 행사를 주도한 는 새로운 브랜드를 발굴하거나 로컬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소개하기 위해 롯데백화점이 만든 브랜드입니다. 유통업계가 ‘로컬’ 라이프스타일에 주목하는 이유는 뭘까요? 소비자가 로컬 라이프스타일을 소비하
beLocal 김혜령 에디터
2021.03.24 12:39
인투더로컬
[인투더로컬(4)] 비채커피 백준하 대표
저는 에서 9년째 근무하고 있고, 마케팅팀과 전략기획실을 거쳐 현재는 가 소유한 부지의 오프라인 사업을 총괄하고 있습니다.저희 에 대해 먼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인터넷이 급진적으로 발전한 2000년대 초반, 당시 김대중 대통령의 연설담당 비서관이던 ‘고도원’이라는 분이 지인에게 책 속 좋은 글귀를 보내기 시작했는데, 이게 20년에
beLocal 유민정 에디터
2021.03.24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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