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혁주
  • 로컬창업
  • 입력 2021.04.30 23:40
  • 수정 2021.05.06 15:35

[로컬창업(4월 후기)]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의 장이 된 로컬

3월부터 로컬창업을 주제로 다루며 라이프스타일에서 출발하는 창업에 대한 이야기를 드리고 있습니다. 가치 소비를 통해 소비는 새로운 콘텐츠 재생산되며 상품과 서비스로 변화합니다. 로컬은 라이프스타일 창업자들이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는 장으로 변화해 가고 있습니다.

특집: ‘로컬창업(2)’

3월에 이어 4월의 <비로컬>도 밀레니얼의 창업 트렌드와 로컬의 관련성을 찾아보는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또한 전라남도 나주에서 만난 밀레니얼 창업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로컬에서 출발하는 ‘찐’ 로컬창업에 대해 보다 깊이 있게 살펴보았습니다.

나주에서 만난 <니나노플래닝>, <바바프로덕션>, <돌빛나무>는 속초, 나주, 담양 출신의 창업자들입니다. 이 3팀의 로컬크리에이터들은 정부지원사업을 거치지 않고 자력으로 비즈니스를 개척했다는 점에서 좋은 선례가 되어줍니다.

그들은 왜 인구 10만의 오래된 소도시 나주에서 창업했을까요? 나주가 갖고 있는 문화적 자산은 어떤 비즈니스 기반을 조성할 수 있었을까요?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은 어떻게 창업으로 이어졌을까요?

이뿐만 아니라 100명의 밀레니얼을 대상으로 한 창업 설문조사 결과는 “밀레니얼이 왜 창업하는지, 무엇을 창업하고자 하는지, 창업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경향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많은 로컬크리에이터와의 만남을 통해 로컬 창업에 대해 분석해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월간 비로컬 뉴스레터 신청 [클릭]

[4월 특집: 로컬창업(2)]

[로컬창업(6)]
1부: 소비를 통해 자신을 규정하는 밀레니얼
http://belocal.kr/View.aspx?No=1557122
2부: 로컬에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드는 밀레니얼
http://belocal.kr/View.aspx?No=1559037

[로컬창업(7)]
1부: 생활권 중심의 도시, 로컬 비즈니스에 주목하다
http://belocal.kr/View.aspx?No=1561582
2부: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갑니다, 로컬크리에이터
http://belocal.kr/View.aspx?No=1563275

[로컬창업(8)] 재미있는 건 다 하는 청년들
<골목청년>, <니나노플래닝> 노건휘, 임재환 대표
http://belocal.kr/View.aspx?No=1566471

[로컬창업(9)] 빈 집을 산 집으로
유튜브 <오지는오진다>, <바바프로덕션> 김현우, 정태준 대표
http://belocal.kr/View.aspx?No=1566474

[로컬창업(10)] 나주 건축물에 새 숨결을 불어넣다
<돌빛나무> 최현찬 대표
http://belocal.kr/View.aspx?No=1566477

[로컬창업(11)] 100명이 대답한 “밀레니얼 로컬 창업!” - 에디토크
(비로컬 팟캐스트-48회) "로컬 창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http://belocal.kr/View.aspx?No=1587197

저작권자 © 비로컬ㅣ로컬 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듭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