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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자명 김혁주
  • 인터뷰
  • 입력 2021.06.08 10:30
  • 수정 2022.09.05 15:42

[KIBEX 2021] (인터뷰) 글로벌로 나아가는 대왕고래 "블루웨일 브루하우스"

충북 충주에 위치한 <블루웨일 브루하우스>는 맥주양조에서 맥주설비디자인까지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진행한다. 에일, 라거, IPA, 스타우트 등 10종의 맥주를 생산하고 있는 브루어리이자 나노브루어리에서 마이크로브루어리까지 맥주양조설비를 전문적으로 디자인하고 있는 브루어리다. 부드러운 벨지움페일에일부터 강한 임페리얼스타우트까지 다양한 종류의 맥주를 생산하고 있다.

대표 맥주로는 꿀을 이용한 맥주제조방법으로 특허까지 받은 ‘충주허니에일’이 있다. 충주 아카시아꿀을 100% 사용해 발효시킨 맥주라는 점이 특징.

단일맥아를 사용해 고가의 이스트를 사용한 호피라거인 ‘크레이지라거’도 대표 맥주다.

 

 

▶브루어리 소개와 이름에 담긴 의미 설명 부탁드립니다.

☞흔히 술고래라는 말을 쓰잖아요. 그걸 조금 더 형상화하고 싶었어요. 지구상에서 가장 큰 포유류가 블루웨일이더라고요. 크래프트 업계의 블루웨일이 되겠다는 의미를 담아 블루웨일브루하우스라고 이름 짓게 되었습니다.

▶브루어리의 대표 제품들을 소개해주세요.

☞저희가 맥주 제품이 많아요. 아무래도 저희가 로컬 제조업체다 보니까 ‘충주’맥주들을 많이 알아주시고요. 저는 개인적으로 크레이지라거 같은 라거 종류를 좋아하는 반면 공동대표인 장 대표님은 IPA나 임페리얼 스타우트 등 고도수의 맥주를 좋아하거든요. 각각 맥주들의 개성이 다 달라서 모두가 대표맥주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브루어리에서 추구하는 맛의 방향성은 무엇인가요?

☞트렌드를 따라가기보다 클래시컬한, 본연의 맛에 충실함을 유지하는 게 저희 가 추구하는 맛의 방향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유행에 따라가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지만, 맥주 자체의 음용성이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는지 생각하면서 저희는 음용성에 더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키벡스에 참가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코로나 때문에 많은 분들이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이럴 때일수록 공격적인 무언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키벡스에 참가함으로서 많은 분들을 만날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을 안고 오게 되었습니다.

▶키벡스에 방문하는 관객들이 꼭 보았으면 하는 포인트가 있나요?

☞저희 맥주는 솔직히 단가가 그렇게 저렴하지는 않은데요. 박람회 기간 동안 방문하시면 두 병에 만원에 드리고 있습니다. 또 각 지역의 브루어리를 탐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번 키벡스 참가 계기로 충북 충주에 저희 같은 독특한 브루어리가 있다는 것을 알려서 많은 분들이 방문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브루어리의 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 펍이나 장소가 있나요?

☞수도권에 인천, 마포 등 거래처가 있기는 하지만 아직 많지는 않아요. 대신 저희가 정기구독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언택트 시대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인데요. 저희 매장에 방문해주셔서 정기구독을 등록하시면 특별한 가격으로 맥주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양조장을 충주에서 운영하시게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제가 충주사람인데요. 보통 충주 사람들은 충주를 떠나고 싶어하지 않느냐는 질문을 많이 받았어요. 그런데 저는 아니었거든요. 오히려 충주에 돌아오기 위해 많이 노력했습니다. 충주에도 괜찮은 맥주를 맛볼 수 있는 브루어리가 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시작했고요. 비즈니스적으로는 충주가 전국의 중간에 있기 때문에 유통 측면에서도 좋고요. 맥주의 90%가 물이잖아요. 그런 걸 감안했을 때 충주가 가장 적합한 장소라고 생각했습니다.

▶브루어리를 운영하시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이 있나요?

☞맥주가 대중화 된 반면, 맥주 자체가 한국 음식이 아니기 때문에 아직 한국에서는 맥주가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 같아요. 그래서 맥주 본연의 맛을 잃어가는 부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블루웨일>이 본인이 좋아하는 스타일의 맥주를 찾아갈 수 있도록 해주는 회사가 되는 게 저의 바람입니다.

▶브루어리의 포부를 다섯글자로 표현한다면?

글.로.벌.맥.주

저희는 수출을 계속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요. 글로벌한 맥주가 되는 게 저희 포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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