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혁주
  • 뉴스
  • 입력 2021.06.15 10:15
  • 수정 2022.09.05 15:50

[KIBEX 2021] (인터뷰) 폐광촌의 재발견 “아리랑브루어리”

아리랑브루어리는 폐광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기업이 투자해 설립한 회사다.

2016년 창업해 4년 동안 양조장 건설, 양조장비 구축, 수제맥주개발 HACCP인증, 양조공정 표준화 등의 준비 기간을 거쳐 6종의 수제맥주를 선보이고 있다. 또한 50석 규모의 브루펍을 갖추고 양조장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 맥주중에는 정선 특산물인 곤드레를 활용한 체코식 라거맥주 ‘곤드레필스너’와 알코올 농도가 높고 쓴 맛이 강하면서도 오렌지 향이 매력적인 미국식 에일맥주 ‘아리랑 IPA’가 있다.

 

▶브루어리 소개와 이름에 담긴 의미 설명 부탁드립니다.

☞저희 아리랑 브루어리가 있는 정선은 아리랑이 유명하지 않습니까. 정선 아리랑이 유네스코에 등재되어 있는데 저희도 정선에 위치한 만큼 정선 아리랑을 더 알리고자 아리랑브루어리라고 이름을 짓게 됐습니다.

▶브루어리의 대표 제품들을 소개해주세요.

☞저희 대표 제품으로는 정선 특산물인 곤드레를 활용한 곤드레 필스너가 있습니다. 곤드레 분말을 넣어서 곤드레의 풍미와 밝고 청량감 있는 맥주입니다.

▶브루어리에서 추구하는 맛의 방향성은 무엇인가요?

☞저희는 일단 영국식 맥주의 맛과 미국식 양조 기술을 채택해서 더 풍부한 맥주 맛을 만들기 위해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키벡스에 참가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맥주 트렌드를 알기 위해 참가했고요. 소비자들과 더 가까워지기 위해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키벡스에 방문하는 관객들이 꼭 보았으면 하는 포인트가 있나요?

☞저희가 맥주 제조뿐 아니라 식품 기계도 같이 하고 있거든요. 양조 기술뿐만 아니라 식품 기계 기술로 최적화된 맛을 낸다는 점을 관심있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브루어리의 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 펍이나 장소가 있나요?

☞정선 읍내에 위치한 청아랑몰 펍이 있고요. 저희 브루어리로 직접 오셔서 구매 하실 수도 있습니다.

▶양조장을 정선에서 운영하시게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정선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선 군청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아 시작하게 됐습니다.

▶브루어리를 운영하시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이 있나요?

☞맥주도 식품이기 때문에 식품 안전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소규모 양조장이지만 HACCUP 인증도 받았습니다. 맥주 산업이 한 단계 더 진보하기 위해서는 맛도 중요하지만 맥주 위생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브루어리의 포부를 다섯글자로 표현한다면?

캔.맥.주.납.품

저희가 이번에 키벡스를 위해서 캔맥주를 새롭게 선보였는데요. 더 많이 알려지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비로컬ㅣ로컬 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듭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