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혁주
  • 뉴스
  • 입력 2021.08.18 13:00
  • 수정 2021.08.20 18:26

중기부 로컬크리에이터 협업프로젝트 88.7:1 경쟁률 끝에 선정

로컬크리에이터 협업사업 신설

사진: 중소벤처기업부 (K-Startup)
사진: 중소벤처기업부 (K-Startup)


중소벤처기업부는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로컬크리에이터(지역가치 창업가) 협업 프로젝트 18개를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의 인적, 물적, 환경적 고유한 자원을 창의성을 통해 재해석해 새로운 사업적 가치를 펼쳐가는 창업가이다.

중기부는 지역 청년의 창업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2020년부터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을 신설해 지역가치 창업가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로컬크리에이터 업계의 독특한 협업 형태를 반영해 ‘지역가치 창업가간 협업지원’을 신설, 지역가치 창업가들이 자유롭게 교류하고 이를 통해 지역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올해 로컬크리에이터간 협업지원 사업에 532개 과제가 접수돼 경쟁률 88.7:1을 기록하며 지역기반 혁신창업지원에 대한 현장의 높은 협업수요를 확인했다. 또한 중기부는 2차 추가경정예산 12억원을 확보해 당초 6개 과제에서 12개를 추가하여 총 18개 과제로 프로젝트 선정을 확대했다. 공간 기반 거점브랜드(4개 과제), 로컬푸드(5개 과제)와 지역특화관광(4개 과제)이 다수 선정됐다.

또한 다른 분야의 지역가치 창업가로 구성된 협업과제가 10개로 55.6%를 차지해 분야 간 협업을 통해 새로
운 지역 혁신 방안이 도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원도는 감자를 경험하는 공간을 통해 로컬 콘텐츠 경험을 설계한 감자유원지 <더루트컴퍼니, 글씨당('20) 동아식당>, 로컬 브랜드와 상점을 연결하는 플랫폼 소식 <춘천일기('20), 그래도팜('20)>, 옥수수와 곰을 통해 강원도의 새로운 식음료 브랜드를 펼쳐가는 강원도래 <싱싱코퍼레이션('21), 써머스>등 3개팀이 선정됐다.

수도권은 김포 금쌀의 가치를 중심으로 지역을 경험할 수 있는 금광 <독브루어리, 백오기정, 김포금쌀연구회>, 종로 일대 시계 수리 장인들과 서울만의 로컬 콘텐츠를 재해석한 Restro Project - 종로 <앵커랩('21), 유무형연구소>등 2개팀이 선정됐다.

충청권은 세종과 조치원의 로컬 콘텐츠를 대전과 이어가는 기차는 사랑을 싣고 <세종시삼십분('21), 정예다움>, 충주 구도심의 가치를 애플사이더와 로컬 콘텐츠를 통해 재해석한 댄싱사이더 컴퍼니 <유월상점('21), 비전레드>, 충북의 설화를 소재로 새로운 AR 콘텐츠와 스토어를 기획한 꽃이 주렁주렁 <주렁주렁스튜디오('21), 꽃마피앤씨>, 로컬 콘텐츠를 발굴해 타지역과 교류하는 마을호텔 X 클리 <마을호텔('20), 클리>등 4개팀이 선정됐다.

호남권은 여수의 가치를 새롭게 발견하고 친환경 관광인프라를 구축하는 지구의 지구력 <여수와('20), 유니온키드>, 전주 특산물을 통해 로컬을 알리는 푸드당 <유화당, 푸드네이처>등 2개팀이 선정됐다.

영남권은 청년들이 농촌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인프라를 마련하는 팜프라 & 두모마을 <팜프라('20), 두모녹색농촌체험마을>, 양양의 고택을 중심으로 새로운 로컬 콘텐츠를 구성하는 리플레이스 X 단듸랩 <리플레이스('20), 단듸랩>, 영남권 최대 브루어리 트레비어를 중심으로 체험형 콘텐츠를 기획한 울주다이닝컬쳐 <은경농원('20), 선F&D('20), 도시외양간>등 3개팀이 선정됐다.

제주도는 원도심의 조선업을 테마로 조성한 공간을 통해 전국의 로컬 콘텐츠를 소개하는 오각집 <알티비피얼라이언스('20), 더 제너럴리스트>, 제주의 로컬 푸드 분야 로컬크리에이터가 모여 공동물류 시스템을 구축하는 바닷마을 크리에이터 <카카오패밀리('20), 해녀의부엌('20), 어니스트밀크('21)>, 제주의 새로운 숙박 경험을 제안하는 유휴공간 협업팀 <다자요('20), 달하제주('20), 아이비제이('20), 파란공장('20), 제주그래퍼('21), 더제주스토리, 숨스튜디오, 로컬상회, 캄스페이스, 행복나무, 잇더컴퍼니, 크래프트401>, 미식과 자연 그리고 체험과 환경이라는 네가지 테마로 제주의 새로운 한달살기를 제안하는 비욘드 제주 <제주맥주('20), 디스커버제주('20), 베지근연구소, 캠쓰루, 셀피쉬우드>등 4개팀이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로컬크리에이터 협업 프로젝트는 과제 수행에 활용할 수 있는 사업화자금을 최대 1억원까지 지원받게 되며,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판로, 투자 등 사업 확장에 필요한 각종 연계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사진: 중소벤처기업부
사진: 중소벤처기업부
사진: 중소벤처기업부
사진: 중소벤처기업부
사진: 중소벤처기업부
사진: 중소벤처기업부
사진: 중소벤처기업부
사진: 중소벤처기업부
사진: 중소벤처기업부
사진: 중소벤처기업부
사진: 중소벤처기업부
사진: 중소벤처기업부
저작권자 © 비로컬ㅣ로컬 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듭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