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혁주
  • 뉴스
  • 입력 2021.12.27 13:35
  • 수정 2022.05.16 22:21

SK머티리얼즈, ‘영주 경제속으로’ 프로젝트로 지역 상생발전 도모

SK머티리얼즈, 경상북도-영주시-임팩트스퀘어와 ‘영주 경제속으로’ MOU 체결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전문기업 SK머티리얼즈가 지난 23일 소셜벤처 액셀러레이터 임팩트스퀘어를 비롯해 경상북도 및 영주시와 함께 ‘영주 경제속으로’ 프로젝트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영주시청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경상북도 하대성 경제부지사와 영주시 장욱현 시장을 비롯해 SK머티리얼즈 이규원 사장, 그리고 임팩트스퀘어 도현명 대표가 참석했다.

‘영주 경제속으로’ 프로젝트는 영주시를 거점으로 지역의 변화를 이끌 청년 창업가들이 성장하기 적합한 환경을 조성하고, 지역과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로컬 창업 모델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프로젝트가 지역의 실질적인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여러 전문가들과 함께 1년이 넘는 논의 기간을 거쳐 현재의 모습을 디자인 했다.

SK머티리얼즈는 본 프로젝트에 50억원을 기부하고, 이 기부금을 마중물 삼아 프로젝트에 연계한 다양한 투자와 사업을 추가 유치해 총 100억원 이상 규모로 사업을 꾸릴 계획이다.

프로젝트 운영을 맡은 임팩트스퀘어는 소셜벤쳐 육성에 높은 전문성을 갖춘 중소벤처기업부 인증 액셀러레이터다.

이번 프로젝트는 소셜벤처 발굴 및 육성 프로그램, 창업 생태계 확대를 위한 교육, 소셜벤처 업무 및 교류공간 조성, 임팩트 펀드 조성 및 운영 등 총 4가지 세부 사업으로 운영된다.

먼저, 영주에 정착 가능하며 지역 자원을 연계한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소셜벤처 10개 이상을 수시/정시 공모를 통해 내년 상반기부터 선발한다. 선발된 기업은 안정적인 지역 정착을 위한 지원금, 교류 공간 내 사무실과 같은 물리적인 지원과 함께 사업 고도화를 위한 밀착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을 제공 받는다.

또한, 이 과정을 통해 성장 가능성을 증명한 소셜벤처들에는 본 프로젝트를 통해 조성된 펀드를 통해 투자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더불어 지역의 창업가 및 예비 창업가를 대상으로 한 임팩트 비즈니스 이론과 실전 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할 예정이다. 역량 있는 창업가 및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 창업가에게 전문적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지역 내 지속 가능한 창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나아가 중·장기 인재 육성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교육이다.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소셜벤처의 원활한 정착 및 사업 운영 지원과 함께 영주 시민들과의 교류를 위한 소셜벤처 교류공간도 마련된다. 입주 기업과 영주 시민 모두를 위한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는 장으로서 영주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이 시설은 영주시 구도심의 유휴건물 리모델링을 통해 조성될 예정이며, 식음료 매장 및 편집스토어, 공유오피스, 비즈니스 레지던스, 옥외 휴식 공간으로 구성된다.

또한, SK머티리얼즈 기부금과 지자체 및 외부기관의 투자 유치를 통해 50억 원 이상의 청년 임팩트 투자펀드 결성을 진행한다. 해당 펀드는 투자 연계 액셀러레이팅과 결합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지역 소셜벤처의 빠른 성장을 견인, 유니콘 기업으로 발전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기업의 성장은 물론 고용을 통한 청년인구 유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K머티리얼즈는 소셜벤처의 성공을 위해 SK그룹 차원의 리소스 투입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행복나래, SK스토아, 11번가 등 SK그룹의 대표적인 유통채널을 통해 소셜벤처의 어려움 중 하나인 판로확보를 해결해주는 한편 그룹 채널을 활용한 홍보 활동도 지원하고, 그룹 내 투자자 및 타 소셜벤처들과의 네트워크 형성에도 도움을 줄 예정이다.

경상북도와 영주시 역시 소셜벤처의 정착과 성장을 위해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선발된 소셜벤처들에는 500만원 이상의 정착금을 지원하고 창업 인허가 간소화와 각종 세제 혜택 등 행정 및 인프라 지원에도 나설 계획이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인구 고령화, 원도심 노후화 등 지역사회 문제해결에 향토기업 SK머티리얼즈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심에 감사함을 표한다”며, “영주시와 SK머티리얼즈의 협력이 지역과 기업의 동반성장으로 이어질 것으로 확신한다”고 상생발전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하대성 경상북도 경제부지사는 “경북도에서는 SK머티리얼즈 프로젝트 추진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성공적인 모델을 만들어 도내 전지역으로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규원 SK머티리얼즈 사장은 “'영주 경제속으로'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출발을 위해 힘을 모아준 경상북도, 영주시, 임팩트스퀘어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SK머티리얼즈가 영주에 있어서 참 좋다는 말을 들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비로컬ㅣ로컬 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듭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