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혁주
  • 지난 특집
  • 입력 2020.02.29 23:55
  • 수정 2020.03.26 13:39

[2월특집(후기)] 로컬크리에이터는 어떻게 태어나고, 어떻게 자랄까?

[비로컬 뉴스레터 Vol.02] 로컬크리에이터의 탄생과 성장

2020년 2월 로컬트렌드 미디어 비로컬이 전해드리는 월말 뉴스레터... 2월에는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의 로컬크리에이터 육성 프로그램 담당자의 인터뷰를 시작으로 서울시 넥스트 로컬 참가자의 후기와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로컬 브랜딩 스쿨 수료팀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로컬크리에이터 비긴즈
중소벤처기업부 로컬크리에이터 지원 사업 공고로 더 뜨거운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로컬크리에이터는 어떻게 태어나고, 어떻게 자라게 되는지 함께 돌아봅니다.

2020년 2월 편집장 이야기

로컬 씬의 큰 변화 중 하나는 로컬크리에이터에 대한 정부 지원사업이 시작되었다는 점입니다. 지난 2월 20일 K-STARTUP 사이트에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이라는 공고가 올라왔습니다. 산업의 형태를 갖춰가기 시작하는 ‘로컬’을 정부가 인지하고 있다는 청신호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로컬크리에이터에 대한 연구와 발견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에 현재 움트기 시작한 새로운 로컬크리에이터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침 다양한 기관의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일어서고 있는 새내기 로컬크리에이터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이들과의 대담을 통해 각 기관의 프로그램들을 살펴보고, 다음 세대 로컬크리에이터는 어떤 ‘로컬’을 꾸며갈지 전망해 보았습니다.

2월 한 달 총 4차례의 팟캐스트 녹음을 진행했고, 이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을 수 있었습니다. 각각 영화 <배트맨> 시리즈를 패러디해 ‘로컬크리에이터 비긴즈–오거나이즈-라이즈’라는 제목의 방송으로 풀어내고, 마지막 총집편에서 2020년 이후의 로컬크리에이터에 대해 전망해 보았습니다. 저희 웹진에 장문의 기사로 담아낸 <제주더큰내일센터> 김종현 센터장의 인터뷰도 일독을 부탁드립니다.


[2월 특집] 로컬크리에이터는 어떻게 태어나고, 어떻게 자라는가?

1. (충북사례) 로컬크리에이터 비긴즈 “연결이 로컬크리에이터를 만든다”
    로컬크리에이터 양성 1: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 네트워킹 프로그램    
      http://belocal.kr/View.aspx?No=756608
    로컬크리에이터 양성 1: 로컬인사이트 트립
      http://belocal.kr/View.aspx?No=760232
    로컬크리에이터 1: "로컬 콘텐츠를 제품에 담다"- <천연염색 바른> 양재형 대표
      http://belocal.kr/View.aspx?No=760283

2. (제주사례) 로컬크리에이터 오거나이즈 “프로참석러에서 커뮤니티 빌더로”
    로컬크리에이터 양성 2: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로컬브랜딩스쿨 후기
      http://belocal.kr/View.aspx?No=761422
    로컬크리에이터 2: 커뮤니티 빌더 로컬을 향하다
      http://belocal.kr/View.aspx?No=761431

3. (서울사례) 로컬크리에이터 라이즈 “콘텐츠가 이끌어가는 로컬 비즈니스”
   로컬크리에이터 양성 3: 서울시 넥스트 로컬
     http://belocal.kr/View.aspx?No=763552
   로컬크리에이터 3: 로컬 테크를 만나다! 주렁주렁 스튜디오 주수현
     http://belocal.kr/View.aspx?No=763553

4. (육성기관 사례) “1세대 로컬크리에이터에게 듣는 로컬크리에이터 육성 방안”
   (인터뷰) 김종현 제주더큰내일센터 센터장
     http://belocal.kr/View.aspx?No=763617

5. (대담)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차세대 로컬크리에이터
   로컬크리에이터 비긴즈: 편집장 발행인 2020년 2월 특집 대담
     http://belocal.kr/View.aspx?No=763619
   로컬크리에이터 비긴즈: 2020년 로컬씬 전망
     http://belocal.kr/View.aspx?No=763623

 

[연재: 로컬의 시대]

로컬이 화두가 된 이 시대를 진단하고 조망합니다. 지금까지 논의된 로컬에 대한 이야기들을 종합해 봅니다. 이 내용들은 3월 중 출간예정인 북저널리즘 <로컬크리에이터의 발견>에 실릴 내용의 일부로, 뉴스레터 독자 여러분께만 미리 보여드립니다.

1. 뜨는 골목엔 이유가 있다
   (기고) 비로컬 김혁주 대표 “뜨는 골목에는 로컬크리에이터가 존재한다”
     http://belocal.kr/View.aspx?No=758672

2.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로컬’을 창조한다
   (기고) 비로컬 김혁주 대표 “로컬이 힙하다고?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할 뿐...”
     http://belocal.kr/View.aspx?No=760624

 

[연재: 로컬 리제너레이션]

한 세대에 걸쳐 문화적 도시재생의 실험장이 된 ‘대학로’... 대학로의 변화과정을 하나하나 추적해 가는 본격 연구리포트입니다.

1. 대학로 문화 시설의 입지 변화와 도시 영역확대
     http://belocal.kr/View.aspx?No=759854

2. 문화지구로 지정된 대학로
     http://belocal.kr/View.aspx?No=763558

 

[탐방: 로컬크리에이터를 찾아서]

이번 2월은 ‘마을호텔’을 기획하고 있는 충청남도 공주의 로컬크리에이터 퍼즐랩 권오상 대표를 찾아가 보았습니다. 권오상 대표가 운영하고 있는 모던한옥 게스트하우스 <봉황재>는 특별한 숙박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마을재생의 중심축이 되는 장소이자, 충남·전북권 관광의 베이스캠프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원도심의 역사를 담은 마을 호텔의 꿈 – 퍼즐랩 권오상 대표
   충남 공주의 모던 한옥 게스트하우스 ‘봉황재’
     http://belocal.kr/View.aspx?No=760629

저작권자 © 비로컬ㅣ로컬 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듭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