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혁주
  • 뉴스
  • 입력 2022.02.10 10:00
  • 수정 2022.05.16 22:23

골목길 경제학자 모종린 교수 외 2인, 로컬 브랜드 리뷰 2022 발간

로컬 브랜드는 어떻게 글로벌 브랜드가 되나?

코로나 상황이 길어지면서 이제 지역으로 여행하고, 내가 사는 동네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고 있다. 이런 변화와 더불어 지역만의 특별한 무언가를 담은 로컬 브랜드가 늘어나며 새로운 골목경제 생태계가 관심을 받고 있다. <로컬 브랜드 리뷰 2022>는 ‘골목길 경제학자’로 잘 알려진 모종린 교수의 로컬 브랜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담았다.
 

로컬 브랜드 리뷰 2022 (사진 = 포틀랜드스쿨 제공)
로컬 브랜드 리뷰 2022 (사진 = 포틀랜드스쿨 제공)


모종린 교수는 저서인 로컬 비즈니스 3부작: 《머물고 싶은 동네가 뜬다》, 《인문학,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다》, 《골목길 자본론》을 완성하고, 전작에 이어 더욱 발전된 개념의 로컬 브랜드를 말하고 있다. 모종린 교수의 시선을 통해 우리가 사는 동네가 더 많은 로컬 브랜드를 시장에 내어 놓고, 다양한 라이프스 타일이 공존하는 플랫폼으로 발전하는 상황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살펴볼 수 있다. 전국 각지의 로컬 비즈니스 전문가와 로컬크리에이터들과 협업하여 ‘로컬 푸드’, ‘플랫폼의 로컬 식품 브랜드 큐레이션 사 업 현황’, ‘로컬 크리에이터 교육’, ‘하이퍼로컬’ 분야의 에세이도 담았다.

<로컬 브랜드 리뷰 2022>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한 푸드, 리빙 분야의 20개 로 컬 브랜드를 발굴해, 이들이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한 비결을 찾았다. 한국의 로컬 브랜드가 탄생한 1세대 골목 산업의 주요 분야는 베이커리, 커피 전문점 등의 푸드 분야다.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분야로, 이제 어느 지역에서나 해외 맛집, 레스토랑과 비교해 도 손색이 없을 정도의 베이커리, 음식, 커피, 맥주를 즐길 수 있다. 2세대 골목 산업은 복합문화 공간, 로컬 편집숍, 로컬 매거진 등의 문화산업, 3세대 창조산업은 디자인, 패션, 화장품을 포함한 리빙 분야로 성장하는 시대적 변화도 함께 다룬다.

한국, 미국, 일본에서 찾은 20개 로컬 브랜드를 저자는 성장 과정에 따라 4가지 모델로 분류한다. 이 분류에 따라 시작하는 로컬 브랜드가 어떤 모델을 선택해 성장할 수 있을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첫 번째 Local to Local(로컬에서 로컬) 모델로 한 지역에서 시작해서 독보적으로 성장 한 후에도 지역에 사업체를 유지한 사례로 ‘사러가 쇼핑센터’, ‘성심당’, ‘파웰스북스’. 두 번 째 Local to Multi-Local(로컬에서 멀티 로컬)로 로컬 모델을 유지하며 다수의 지역으로 진출한 브랜드로 ‘에이스 호텔’, ‘홀푸드 마켓’. 세 번째 Local to National(로컬에서 내셔널)모델로 지역에서 시작해 동일한 모델로 다른 지역으로 확대한 기업으로 ‘벤 앤 제리스’, ‘스타벅스’를 그 예로 만나볼 수 있다. 마지막 모델은 Multi-Local to Multi-Local(멀티 로컬에서 멀티 로컬)로 창업 초기부터 다수 지역에서 로컬 비즈니스를 시작한 기업으로 ‘보마켓’, ‘디앤디파트먼트’, ‘폭스트롯’을 말하고있다.

모종린 교수는 "신간 <로컬 브랜드 리뷰 2022>는 네이버 보고서의 오프라인 간행물로, 이 책을 통해 누가 어디에서 어떻게 로컬 브랜드를 창업하고 확장하며, 지역 사회가 이들을 위한 생태계를 어떻게 마련해야 할지에 대한 사회적 논의로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저자 소개

모종린
연세대 국제학대학원 교수로 변해가는 라이프스타일에서 지역 발전, 로컬의 기회를 찾는 연구자다. 한국의 모든 도시가 브랜드화되어 풍부한 로컬 브랜드를 배출하는 창조 커뮤니티를 꿈꾼다. 저서로 《머물고 싶은 동네가 뜬다》, 《인문학,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다》, 《골목길 자본론》이 있다. https://brunch.co.kr/@riglobalization


김보민
지역, 라이프스타일, 로컬 브랜드 생태계에 관심이 많으며, 제주에 살며 로컬 콘텐츠 스튜디오 포틀랜드스쿨의 디렉터를 맡고 있다. 포틀랜드스쿨에서는 로컬 경제학 북클럽을 운영하며, 로컬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다.


박민아
글로벌과 로컬이 통하는 지점을 로컬 라이프스타일에서 찾는 연구자다. 선화예술학교 졸업 후 캐나다로 유학, 토론토대학 경제학과•국제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 국제학대학원에서 국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동대학원에서 문화산업경제학 과목을 강의 중이다. 포틀랜드스쿨의 거대한 라이프 스타일 프로젝트의 동반자로 함께 한다.


로컬 브랜드 리뷰 2022 LOCAL BRAND REVIEW 2022 | 저자 모종린, 김보민, 박민아 | 출판 포틀랜드스쿨 | 발행일 2022년 02월 10일 | 페이지 316쪽 | 가격 1만8000원

저작권자 © 비로컬ㅣ로컬 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듭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