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는 2022년도부터 기업가·장인정신 및 창의적인 아이템 등을 보유한 소상공인을 발굴하여 자주적으로 성장하는 *라이콘으로 육성하기 위해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라이콘(LICORN) : 의·식·주 등 생활문화 분야에서 제조기반 서비스 혁신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업, Lifestyle & Local Innovation uniCORN해당 사업은 3개의 트랙, 5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며 그 중 ‘로컬브랜드’ 유형은 중소상공인희망재단과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운영하고 있다. 중소상공인희망재단 박
(주)더루트컴퍼니(대표 김지우)가 ‘23년 강한소상공인 파이널 피칭 오디션 - 로컬 브랜드 유형’에서 최종 라이콘으로 선정되었다. ‘(주)더루트컴퍼니’는 강릉의 맛과 자연을 담은 감자 테마파크와 프리미엄 감자칩을 개발했다. 특히 감자 가공 장인과 협업해 철학과 노하우를 공유하며 농가 문제를 해결하는 비즈니스를 펼치고 있다. 김지우 대표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지역농가와 상생하며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데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가 개최한 ‘23년 강한소상공인 파이널 피칭 오디션’은 라이프스타일 기반의 유망
충청북도 유일의 생활한복 전문브랜드 ‘서리나래’는 편안하고 합리적이며 한국적인 가치를 통해 매일 편하게 입는 우리의 생활한복 문화를 만드는 데 앞장선다. 합리적인 가격의 생활한복을 선보이는 ‘서리나래’는 우리만의 전통과 문화를 잇기 위해 계속해서 새로운 제품을 고민하고 개발한다.생활한복 대중화에 기여한 ‘서리나래’는 ‘에이치아이엘 어패럴’의 브랜드로, 충북 청주 토박이 출신의 박설희 대표가 운영한다. 청주에 남다른 애착을 가진 박설희 대표는 세계 최초 금속활자본인 직지심체요절의 역사를 담은 백운(白雲)라인을 선보이는 등 충북 로컬크
로컬 생태계에서는 가업을 물려 받아 새롭게 탈바꿈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로컬브랜드로 재탄생 시키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대전의 콩드슈 역시 그 중 하나이다. 대전의 대표적인 먹거리였던 콩튀김은 시간이 지나 식감이 딱딱하고 제조법이 번거롭다는 이유로 거의 사라질 위기에 처했었다. 콩드슈 서동아 대표는 10년 넘게 콩튀김을 만드셨던 어머니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콩에 찹쌀을 두 번 입혀 딱딱하지 않고 바삭한 식감을 느낄 수 있는 찹쌀콩 제조방법 특허기술을 발명해 현대인들에 입맛에 딱맞는 제품을 발전시켰다.콩드슈는 23년 강한소상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강한 소상공인을 *라이콘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23년 강한소상공인 파이널 피칭 오디션’을 2023년부 10월 4일(수)부터 6일(금)까지 3일간 광명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진행한다.*라이콘(LICORN): ‘라이프스타일&로컬 분야를 혁신하여 유니콘으로의 성장을 지향하는 기업(Lifestyle & Local Innovation Unicorn)해당 오디션은 ‘대한민국의 새로운 스타트업, 소상공인의 미래’라는 슬로건 아래 차별화된 가치(서비스·제품)를 제공하는 소상공인을 선발, 라이콘으
지난 3월 중 모집한 ’23년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가 주최하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주관한다. 그 중 로컬브랜드 유형은 중소상공인희망재단이 운영하며,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협력하고 있다.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지고 새로운 사업분야를 개척하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한 이 사업은 창작자·스타트업·이업종 소상공인 등 파트너 기업과 협업을 통해 소상공인만의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단계별 프로세스를 통해 우수한 기업을 발굴하고 투자하여 기업이 성장할 수
2023년 8월 14일부터 17일까지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 ‘로컬브랜드’ 1차 오디션에서 선발된 40개사를 대상으로 3회에 걸쳐 ‘로컬力 UP스쿨’을 진행했다.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주관하는 사업으로, 중소상공인희망재단(이하 희망재단)과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제주센터)는 ‘로컬브랜드’ 분야를 운영한다.‘로컬力 UP스쿨’은 파이널 오디션 과제 수행을 위한 역량강화(심화) 프로그램으로, 수원 행궁동 ‘팔딱산’·대전 소제동 ‘대전버거’·부산 영도 ‘무명일기’에서 진행되었다. 해당
깨 로스터리 옥희방앗간 문지연 대표는 할아버지의 방앗간을 물려 받아 전통기름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간다. 1972년 문을 연 방앗간은 손녀의 손에 의해 로컬브랜드라는 새로운 옷을 입게 되었다.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는 로스터리 전통기름과 카페, 다양한 아티스트와 함께 깨와 전통기름을 새롭게 조명하는 프로젝트 작업, 들깨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F&B와 먹거리 등 체험형 방앗간을 선보인다.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을 통해 요리에 미숙하고 전통기름이 낯선 2030세대를 위해 ‘들기름 만능 드레싱’을 개발하고싶다고 말하는 문지연 대표
그 어떤 가치가 있는 자원이라도 기억해주는 이가 없다면 잊혀진다. 지역의 경우 대게 그 속도가 더 빠르기 마련이다. 알티비피얼라이언스(이하 RTBP)는 지역의 잊혀져 가는 이야기를 찾아 새로운 즐거움을 담아 숨결을 불어넣는다.RTBP는 Return To Busan Port, ‘돌아와요 부산항에’의 준말로 부산 영도에서 다양한 지역 활성화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부산 출신의 김철우 대표는 광고사와 영화사 그리고 선박사업에 거쳐 지금의 RTBP를 만들었다.RTBP는 최근 복합문화시설 ‘끄티-봉래’를 오픈하며 영도를 더욱 더 매력적인 동
1979년 처음 출시된 카세트플레이어 워크맨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으며, 휴대용 음악 재생기기 시대를 열었다. 2013년 1월 워크맨 생산이 중단되며 현재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지만, 2022년 9월 목포에 오픈한 ‘스테이 카세트플레이어’는 다시 한번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스테이 카세트플레이어’는 70년대 여관 건물이었던 ‘우진장’을 리모델링해서 오픈한 스테이로, (주)서울밖 김민지 대표가 운영하고 있다. 김민지 대표는 서울에서 광고회사를 다니다 여행 차 우연히 방문한 목포에 자리잡고 지속가능한 지역살이를 위해 (주)
스타트업은 수도권 지역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그렇기에 투자회사 역시 서울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협업 기반의 아이디어 실행 플랫폼을 지향하는 컴퍼니빌더형 액셀러레이터 ‘콜즈다이나믹스’는 부산광역시에 위치해있다. ‘콜즈다이나믹스’는 지역에서 활발하게 만들어지고 있는 창업 생태계를 연결해 비즈니스 모델을 고도화하고 성장을 지원한다.‘콜즈다이나믹스’의 사내벤처로 시작한 ‘로컬식당’은 질 좋은 로컬 식자재들을 대중에 맞는 퓨전메뉴로 새롭게 선보이는 로컬브랜드이다. ‘로컬식당’의 강성은 대표는 이탈리아 미식과학대학교에서 석사를 졸업하고,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주관하며, 중소상공인희망재단이 운영하고,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협력하는 ‘2023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 로컬브랜드 1차 오디션’이 2023년 6월 27일부터 29일까지 ‘페이지 명동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진행된다.‘2023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은 지역성을 기반으로 소상공인만의 차별화된 제품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치 생산기업을 발굴하기 위한 사업으로, 소상공인이 파트너(창작자.스타트업.이업종 소상공인)와의 협업을 통해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2023 강한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주관하는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 사업 「로컬브랜드」오리엔테이션이 2023년 5월 23일 서울 명동 커뮤니티하우스 마실(페이지명동)에서 개최되었다. 운영기관인 중소상공인희망재단(이하 ‘희망재단’, 이사장 민홍기)과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제주센터’, 센터장 이병선)가 함께 개최한 이번 오리엔테이션 행사에는 10:1의 경쟁(1,249사 지원)을 이겨낸 소상공인 T0P 125개사와 협업 파트너사까지, 약 300명의 지원자가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희망재단 남승한 사무국장은 개회사를 통해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지고 새로운 사업분야를 개척하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3월 6일부터 4월 5일까지 ’23년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은 ’22년부터 시작된 사업으로, 소상공인이 창작자·스타트업·異업종 소상공인 등 파트너 기업과 협업을 통해 소상공인만의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23년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은 작년과 달리 소상공인의 높은 수요와 사업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