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KIBEX 2021] (인터뷰) 즐거운 상상으로 창조하는 새로운 문화 “화수브루어리”

BELOCAL 이연지 에디터 승인 2021.06.16 10:15 의견 0

브루마스터인 이화수의 이름을 상호로 건 화수브루어리는 독자적인 레시피와 기술을 보유한 브루어리다.

유니크하고 특별한 퀄리티의 맥주 생산을 목표로, 늘 신선하고 새로운 경험을 창조하는 대한민국 1세대 브루어리다.

대표 제품인 ‘바닐라스타우트’는 국내 최초로 질소 서징에 성공한 제품으로 달콤한 바닐라와 커피, 다크초콜릿의 진한 풍미와 풀바디의 크리미한 텍스쳐가 살아있다. 또한 고흥의 선별된 유자를 사용해 신선한 유자 향과 더불어 미국식 홉 향이 은은하게 느껴지는 ‘유자페일에일’도 대표 맥주다.

▶브루어리 소개와 이름에 담긴 의미 설명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울산에서 2003년도부터 브루어리를 시작한 1세대 양조장이고요. 화수브루어리는 양조사인 제 이름을 땄습니다.

▶브루어리의 대표 제품들을 소개해주세요

☞저희 대표 시그니처는 ‘바닐라 스타우트’입니다. 국내 맥주 통틀어서 질소로 서징하는 맥주는 저희 스타우트가 유일하고요. 맥주는 알콜 도수가 조금 높은데 다크초콜릿 커피 향과 마지막에 바닐라 향이 나고, 질소로 카보네이션 했기 때문에 크레마가 상당히 부드럽습니다.

또 고흥 유자의 유자피를 써서 만든 ‘유자페일에일’은 미국 스타일의 페일에일에 유자피를 넣어서 아로마를 강조시킨 맥주입니다. 인터네셔널 비어컵에서 금메달을 받은 이력도 있고 저희의 시그니처 맥주이기도 합니다.

▶브루어리에서 추구하는 맛의 방향성은 무엇인가요?

☞“무조건 맛있게”가 방향성입니다. 맥주가 신선식품이다 보니 저희는 생산을 많이 하지 않고 소량 생산하며 신선함을 유지하려 합니다.

▶키벡스에 참가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보시면 저희 부스가 기동성 있는 트레일러로 제작 돼 있는데요. 그만큼 행사를 많이 다니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행사는 무조건 참여하고 있는데요. (제품을 알리려고 그런 게 아니라) 사람들을 만나는 게 재미있어서 어디든 나가고 있습니다.

▶키벡스에 방문하는 관객들이 꼭 보았으면 하는 포인트가 있나요?

☞이번에 코로나 때문에 시음을 못하지만, 오시면 저희 직원들이 친절하게 맥주에 대해 설명도 해드리고요. 맥주가 캔으로도 나와 있기 때문에 집에서 비축할 수 있는 맥주를 구입해가시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또 시중 판매가의 반값에 판매하고 있으니 오셔서 플렉스 하고 가시면 좋겠습니다.

▶브루어리의 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 펍이나 장소가 있나요?

☞지금 현재로서는 서울 일부 펍에 드래프트비어가 납품 되고 있고요. 캔 제품은 저희 울산 양조장으로 오시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또 저희가 제2의 관광도시 경주 보문단지 안에서도 양조장을 하고 있는데요. 오셔서 맥주와 좋은 음식을 맛보실 수 있고요. 최근에는 서울 강북 수유리에 펍 하나를 오픈하려고 하는데요. 거기에서도 저희 맥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양조장을 울산에서 운영하시게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지금 현재는 울산에 있고, 최근에 경주에 제2 양조장을 짓고 있는데요. 울산에서 경주로 이전하는 이유는 제가 좋아하는 도시가 경주이기 때문이에요. 로컬 브루어리로 오래오래 자리잡고 이어가보려 합니다.

▶브루어리를 운영하시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이 있나요?

☞오래오래 할 수 있는 양조장이었으면 합니다. 요즘 코로나19로 많이 힘들지만 양조장은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를 갖기에, 길게 내다보고 갔으면 합니다.

▶브루어리의 포부를 다섯글자로 표현한다면?

마.시.면.안.다

저작권자 비로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